UPDATE : 2020.11.26 목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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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20건)
최종진 박사의 구약성서 강론(26)
2. A,D. 1세기 유대인들의 구약성서 해석방법1) 문자적 해석(Literalistic interpretation)2) 주해적 해석(...
박지현  |  2020-11-26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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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5)
III. 구약성서의 내용히브리 원문 구약성서는 원래 “율법,예언서 그리고 성문서집”(Torah Nebiim Kethubim:TANAKY...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1-13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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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4)
I. 성서 비평의 종류하등 비평 (Lower Criticism): 본문 비평사실은 본문 비평(Textual Criticism)하면 하등...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1-05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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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본철 교수의 52주 성령학교 소개(22)
1. 해방 이전에는 한국교회에 성령론의 갈등과 논쟁이 거의 없었다한국교회가 처음 설립되었던 19세기 말 당시에는 한국교회 안에 성령론 ...
배본철 박사(교회사)  |  2020-11-05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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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3)
1. 영어역 성서미국의 개역위원회에서는 독자적으로 미국 표준성서(The American Standard Version: ASV)를 간행...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0-30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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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2)
V. 사마리아 오경(The Samaritan Pentateuch) 포 로 후 기 유 대 교 (Post-exilic Judaism) 역사...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0-23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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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1)
II. 아람어 역본 (The Aramaic Targums)아람어로 번역한 것이어서 아람어 역본이라고도 하고 탈굼(Targums)이라고도...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0-15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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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9)
6) 주해의 기록맛소라 학자들은 성서 본문을 연구하여 중요한 주해를 본문의 옆쪽이나 위·아래쪽, 혹은 본 각 책의 끝에 주로 써넣었다....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9-10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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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6)
사해 사본이 발견되기 전에는 겨우 나쉬 파피루스(Nash Papyrus)만이 기원전에 속한 것이었다. 그래서, 사해 사본의 발견은 온 ...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8-05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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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5)
3) 사해 사본의 기원이 쿰란 동굴에서 나온 사해 사본이 어느 누가 썼고, 왜 이 동굴에 감추어 있었을까 하는 질문은 자연스런 것이다....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7-22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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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4)
최종진 박사(구약학) 서울신학대학교 제13대 총장 서울신학대 명예교수A. 제1호 동굴(IQ)에서 나온 것(1) 이사야 사본(1) (1Q...
박지현 편집국장  |  2020-07-08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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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3)
최종진 박사 서울신학대학교 제13대 총장 서울신학대 신학과 명예교수트레버(J.C. Trever) 박사는 브라운리(W.H.Brownlee...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6-26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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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2)
트레버(J.C. Trever) 박사는 브라운리(W.H.Brownlee)교수와 더불어 이사야 사본을 즉시 사진판으로 하여 그들의 스승인 ...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6-17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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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1)
구약성서의 원본(Original text)들은 그것이 기록된 지 1~2세기가 지나면서 소멸해 버리고 단지 사본들로 보존되어 내려왔다. ...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6-10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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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0)
3. 외경은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기록한 정확한 역사 문헌으로는 볼 수 없다.어느 부분은 신구약 중간사의 역사나 개인의 전기를 어느 정...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5-28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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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9)
외경에서는 문학적 가치는 인정할 수 있겠으나, 성서와 똑같은 수준의 종교적 가치는 거의 찾아볼수 없다.1. 외경은 유대민족의 정치적 변...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5-22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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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8)
모든 참된 예언적 영감이 에스라 시대(B.C. 450년 경)로 끝나고 하나님의 음성이 잠잠했다는 확신이 유대인들에게 일반적 이해였다. ...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5-13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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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강론(7)
1. 외경의 집회서 서문 (Ecclesiasticus : Ben Sirach, 약 B.C. 132)에 저자인 지저스 벤 시락(Jesus...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5-07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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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6)
2) 기록된 단편문서들(Actual Written Records)을 접할 수 있다. 당시에 전해오던 영웅담, 족보, 역사를 단편으로 쓴...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4-30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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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4)
- 최종진 박사(구약신학)서울신학대학교 제13대 총장서울신학대 명예교수 구약성서의 형성과 정경화(正經化)I. 구약성서의 형성어떤 문화나...
최종진 박사(서울신학대 명예교수)  |  2020-04-02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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