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1.3.2 화 11:11
상단여백
기사 (전체 28건)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34)
6. 최신문서설(The Newest Documentary Hypothesis)기존 문서설을 다시 검토하여 그 문서 자료들을 다시 세밀하...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1-02-25 14:03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33)
5. 발달설(The Development Hypothesis: Graf-Wellhausen Theory)이 학설을 구체적으로 주창한 두...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1-02-17 16:19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32)
IV. 오경 비평의 문서설여기에서 다루는 것은 18세기 이후 오경 비평사의 요약으로 볼 수 있다. 대표적 학자들만 소개한다.초기 문서설...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1-02-04 11:06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31)
II. 오경의 저자문제3. 오경 비평의 표준1) 신명칭(神名稱)의 다양한 사용엘 샤다이: 아브라함을 비롯한 족장의 하나님으로 알려진 ‘...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1-01-20 18:30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30)
III. 오경의 저자 문제2. 비평적 견해모세가 오경의 저자라는 전통적 견해에 의심을 품기 시작하여 역사적, 문학적, 신학적 비평을 하...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1-01-14 21:39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9)
e. 창세기에는 특별히 B.C. 2천 년 대에로 논증되는 고대의 풍습을 나타내는 내용들이 있다. 족장 시대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고고학적...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2-30 18:05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8)
II. 오경의 중심사상모세오경(또는 모세육경)의 중심사상은 신명기에 나타나는 이스라엘인들의 신앙고백에서 나타난다.“내 조상은 유리하는 ...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2-17 16:09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7)
1. 오경의 명칭구약의 처음 부분인 다섯 권의 책(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을 일반적으로 율법(Torah: 지시, ...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2-02 17:43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6)
2. A,D. 1세기 유대인들의 구약성서 해석방법1) 문자적 해석(Literalistic interpretation)2) 주해적 해석(...
박지현  |  2020-11-26 11:46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5)
III. 구약성서의 내용히브리 원문 구약성서는 원래 “율법,예언서 그리고 성문서집”(Torah Nebiim Kethubim:TANAKY...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1-13 15:45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4)
I. 성서 비평의 종류하등 비평 (Lower Criticism): 본문 비평사실은 본문 비평(Textual Criticism)하면 하등...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1-05 14:42
라인
배본철 교수의 52주 성령학교 소개(22)
1. 해방 이전에는 한국교회에 성령론의 갈등과 논쟁이 거의 없었다한국교회가 처음 설립되었던 19세기 말 당시에는 한국교회 안에 성령론 ...
배본철 박사(교회사)  |  2020-11-05 14:36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3)
1. 영어역 성서미국의 개역위원회에서는 독자적으로 미국 표준성서(The American Standard Version: ASV)를 간행...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0-30 11:35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2)
V. 사마리아 오경(The Samaritan Pentateuch) 포 로 후 기 유 대 교 (Post-exilic Judaism) 역사...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0-23 07:32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21)
II. 아람어 역본 (The Aramaic Targums)아람어로 번역한 것이어서 아람어 역본이라고도 하고 탈굼(Targums)이라고도...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10-15 16:28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9)
6) 주해의 기록맛소라 학자들은 성서 본문을 연구하여 중요한 주해를 본문의 옆쪽이나 위·아래쪽, 혹은 본 각 책의 끝에 주로 써넣었다....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9-10 16:06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6)
사해 사본이 발견되기 전에는 겨우 나쉬 파피루스(Nash Papyrus)만이 기원전에 속한 것이었다. 그래서, 사해 사본의 발견은 온 ...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8-05 17:30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5)
3) 사해 사본의 기원이 쿰란 동굴에서 나온 사해 사본이 어느 누가 썼고, 왜 이 동굴에 감추어 있었을까 하는 질문은 자연스런 것이다....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7-22 15:50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4)
최종진 박사(구약학) 서울신학대학교 제13대 총장 서울신학대 명예교수A. 제1호 동굴(IQ)에서 나온 것(1) 이사야 사본(1) (1Q...
박지현 편집국장  |  2020-07-08 16:43
라인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3)
최종진 박사 서울신학대학교 제13대 총장 서울신학대 신학과 명예교수트레버(J.C. Trever) 박사는 브라운리(W.H.Brownlee...
최종진 박사(구약학)  |  2020-06-26 11:30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