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1.12.8 수 23:18
상단여백
HOME 신학 구약신학
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56)지역적 배경과 인종학적 배경의 역사적 흐름
  • 최종진 박사(구약학)
  • 승인 2021.10.14 18:21
  • 호수 528
  • 댓글 0
서울신대 제13대 총장, 동 대학 명예교수

한편, 족장들의 메소포타미아 친척들의 고향이 아람-나하라임 (Aram-Naharaim)이나, 아람의 평야(The Plain of Aram)라는 밧단 아람(Paddan-Aram)과 관련을 갖고 있고, 특히 이삭의 아내 리브가의 아버지인 브두엘(Bethuel)이 아람인으로 나오고, 브두엘의 아들 라반은 되풀이하여 아람인이라 불리고 있다(창25:20, 28:1-7, 31:20, 24).

결국, 팔레스틴에서 이스라엘 선조들은 비슷한 혈통의 다른 부족들과 접촉했고, 이들에 대하여 같은 혈족이라는 느낌을 갖고 있었다. 성서의 이야기가 보여주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과정을 거쳐 그들은 교혼(交婚)하기도 하고 갈라지기도 하면서 인구가 늘어갔다. 그러면서 성서의 이야기는 이스라엘의 정통성을 찾아서 야곱과 그 아들들의 사건으로 집약해 나감을 볼 수 있는데, 그들의 옛 선조(Credo)가 자기들의 선조로 야곱을 특별히 지칭하고 있음을 상기할 수 있다.

그래서, 성서에서 족장들의 맥은 야곱에서 찾아 그의 아버지 이삭, 그리고 조부 아브라함으로 소급하여 정통성을 유지 발전시켜 나간다.

11)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소명

성서에 나타나는 많은 인물 중에서 아브라함은 특별히 신앙의 최고 인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아브라함의 소명 기사는 창세기에서 획기적 전환점을 이룬다. 이는 이스라엘 역사 서설의 중요 시발점이 된다.

아브라함의 생애를 구분하면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단계: 소명에서부터 가나안 이주(12:-14:)

둘째 단계: 직계 상속자의 약속과 언약 체결(15:-16:)

셋째 단계: 개명(아브람→아브라함)에 수반된 언약 체결과 언약 표식의 할례(17:-21:)

넷째 단계: 신앙의 시험과 입증(22:-25:)

a.아브라함의 소명과 믿음의 행위(12:1-9)

성서 기록에만 의존하면, 아브라함의 소명은 바벨탑 사건 후 인간문명의 위기에 부딪쳤을 때이다. 그 때는 이미 달과 별을 숭상하는 우상 종교가 편만해 있었다. 아브라함의 고향인 갈대아 우르 지방의 문화는 상당히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이 아브라함의 고향인 갈대아 우르 지방의 문화는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이 아브라함 이전 시대의 집터들에 대한 고고학적 자료에 의해 밝혀졌다. 이 우르(Ur)란 명칭의 의미가 본래 ‘빛’ 혹은 ‘불’이란 말로서, 그것은 불을 숭배하는 우상 종교 의식에서 생긴 말이기도 한다. 아브라함은 우상을 지극히 섬기던 타락한 시대 환경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것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하란을 떠날 때의 아브라함의 나이는 75세였다.

① 소명의 시작은 하나님의 명령에서 비롯된다.

② 소명의 명령은 자신을 분리시키기 위해 “떠나라”는 것이다.

③ 떠남의 세부 사항은 :

a) 본토 : 이는 의지하고 살던 땅, 즉 물질 중심의 생활에서 떠나라는 것이다. 물질의 주권자가 하나님이심을 믿고 물질을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달신(月神:Nannar 혹은 Sin) 숭배의 중심지인 우르와 하란지역을 떠나 우상 종교를 청산하라는 것이다.

b) 친척: 이는 인정(人情)중심의 생활에서 떠나라는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보다 인간의 경험과 인간의 이성을 훨씬 믿고 의지하던 것에서 떠나고, 사람을 높이던 생활과 좋지 못한 인간관계를 끊어버리라는 것이다.

c) 아비집: 이는 안일주의를 벗어 버리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자는 어느 때는 큰 일을 위해 사사로운 안일한 생활을 벗어나야 할 때가 있다. 아브라함은 이 고통스런 명령을 받았다.

④ 떠남의 방향 : “내가 지시할 땅으로 가라”. 목적지가 없는 여행티켓을 산 것 같은 기분이다. 어디로 가라는 향방이 없는 명령이시다.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시는 데로 가는 것이다. 그러나,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갈 곳을 알지 못하고 나갔다(히 11:8).

⑤ 소명의 응답 : “이에 아브라함이 야웨의 말씀을 좇아 갔고”(12:4)라고 하였다. 그는 만사를 하나님께 맡기고 친족과 아버지의 집을 뒤에 두고 행선지 불명의 여정에 올랐다. 말씀을 중심한 실천적 신앙의 면모이다.

야웨의 말씀은 명령과 약속을 내포하고 있다. 아브라함은 모든 것, 즉 본토, 친척, 아버의 집을 떠나 하나님께서 보여 주시는 땅으로 가게 된다.

최종진 박사(구약학)  dsglory3604@nate.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최종진 박사(구약학)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