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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33)아가서와 애가서의 신학적 개요 
  • 기독교헤럴드
  • 승인 2024.02.29 11:24
  • 호수 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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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대 13대 총장, 명예교수

아가서의 해석 이론에는 풍유적 해석과 문자적 해석, 유명적 해석 등이 있으며, 이에 따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5. 아가서의 해석 이론

아가서는 두 남녀가 서로 사랑을 연모하는 노래로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1) 풍유(諷諭)적 해석(The Allegorical Interpretation)

예로부터 사용된 해석으로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과의 사랑이 역사성이 무시되고, 그 내용을 은유적으로 해석하여 교훈을 얻고자 한다. 즉, 신랑은 야웨 하나님(기독교인에게는 그리스도)이고, 신부는 이스라엘(교회)이라 해석한다. 그러나, 이야기 내용이 너무 분명하여 역사성을 무시하기에는 근거가 희박하다고 봐서 반대한다.

2) 문자적 해석 (The Literal Interpretation)

일반적인 남녀 사랑의 노래들을 수급한 것으로 생각하여 종교적 교훈을 무시해 버리는 해석이다.

3) 유형적 해석(The Typological Interpretation)

이는 아가서가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과의 실제적 사랑의 이야기를 기록하였다고 보면서 역사성을 분명히 인정한다. 그러나, 그 사랑의 사귐을 야웨와 이스라엘 백성,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의 사랑을 미리 보여주는 예표요. 유형적 해석이 가능하다고 보는 주장이다. 이는 특별히 G.L Archer, Jr., M.F.Unger, J. H. Raven 등이 주장하는 해석이다.

6. 내용 개요

제1막 (1:2∽2:7)

제1장 : 술람미와 궁정 여인들 (1:2-8).
제2장 : 솔로몬의 구혼과 술람미의 탄식(1:9∽2:7).

제2막(2:8∽3:5)

제1장 : 술람미가 목동과의 사랑을 회상함(2:8-17).
제2장 : 술람미의 첫 꿈(3:1-5).

제3막 (3:6∽5:8)
제1장 : 예루살렘 시민들이 성문 앞에 모여 있고 임금의 행차가 지나감 (3:6-11).
제2장 : 궁정에서 솔로몬이 술람미의 아름다움을 찬양하고 그의 사랑을 얻으려고 함(4:1-7).
제3장 : 목동이 술람미를 연모하는 노래를 부름 (4:8 ∽5:1).
제4장 : 술람미의 둘째 꿈(5:2-8).

제4막 (5:9∽8:4)
제1장 : 궁중 여인들과 술람미의 대화(5:9∽6:3).
제2장 : 왕이 등장하여 술람미를 찬양하면서 그 마음을 돌이키려고 함 (6:4-14).
제3장 : 또다시 왕이 등장, 술람미의 마음을 사려고 함 (7:1-9).
제4장 : 술람미가 왕의 사랑을 거절함(7:10∽8:4).

제5막 (8:5-14)

제1장 : 술람미는 드디어 왕국에서 탈출하여 목동을 만나 그의 품에 안긴다.

이스라엘 전 생활과 신앙에 잊을 수 없던 사건인 유월절에 나타난 하나님 사랑을 남녀의 사랑으로 표현했다고 보기도 한다. 그래서, 유대인의 큰 명절일 유월절에 회당에서 읽었던 책이 아가서이다.

III. 애가서(哀歌書)

1. 명칭

히브리 성서는 책의 첫 단어를 따라 ‘에카’(어찌하여)라고 부른다. 70인역(LXX)은 “드레노이‘(조가 확은 비탄)라 이름하였고, 예레미야가 저자인 것을 암시하여 예레미야서 다음에 놓았다. 라틴어 역본(the Vulgate)은 ’Threni id est Ramentationes Jeremiae Prophetae‘(애가, 이것은 예언자 예레미야의 애가이다)라고 이름하여 예레미야가 저자임을 분명히 했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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