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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로 보는 세상(33)미닝 아웃(meaning out)
  • 기독교헤럴드
  • 승인 2023.06.28 17:51
  • 호수 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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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광연 교수(숭실대학교)

 오늘날 인터넷의 발달로 현대인들은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이나 유행에 관해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트렌드의 변화에 민감하고, 그것은 실시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에서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너무 빠른 유행의 변화에 따라 각 기업들은 SNS를 통해서 홍보하거나 사람들의 유행을 빨리 읽어나갈 수 있게 되었다. 현대인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또 다른 사람들이 어떤 옷을 입고 어떤 패션이나 가방을 선호하는지 금방 알아차릴 수 있게 되었다.

  현대인들에게 이러한 시대를 반영하는 신조어 가운데 하나는 ‘미닝 아웃(meaning out)’이라는 말이다. 미닝 아웃은 소비나 패션 등의 외부적인 공개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이나 신념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말이다. 이는 주로 SNS 등 네트워크에서 자신의 가치관에 따른 소비 형태를 보여주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미닝 아웃은 온라인이나 디지털 미디어에 친숙한 세대들이 개인적 취향이나 가치관을 드러내고 기업에서는 자신의 제품에 대한 이미지와 가격 등의 고려를 하게 되는 계기에서 만들어 주었다. 각종 소셜네트워크에서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소비패턴을 공유하고 자신의 일상이나 삶의 패턴 그리고 취향을 보여주면서 다른 누군가에게는 의미를 던져준다. 이처럼 현대인들은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익숙해져가고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미닝아웃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개인적 성향이나 가치관을 넘어 공동체적인 가치관 또는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는 슬로건이나 패션 등의 제품을 선호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표현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타인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드러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패션이나 옷 또는 취향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당당히 드러내고 표현하는 점에서 미닝아웃은 요즘 세대들에게 공감을 얻고 있다. 미닝아웃이 단순히 자신의 가치관을 드러내는 현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긍정적으로 사회 여론을 환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는 호응을 받고 있다.

  한편으로는 미닝 아웃이 투명하고 윤리적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지지하고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제품들을 홍보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가격보다 가치를 따지면서 보다 나은 삶의 패턴을 추구하는 제품을 선호하게 된다. 그리고 오늘날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환경 문제와 관련해서 기업들이 친환경 제품을 소개하면 이 제품의 사용 후기와 그 제품의 가치를 따지고 소비자들은 가격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가치에 무게를 두고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다.

  가성비를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가치’와 ‘윤리’는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현대 소비자들이 가치 소비를 통해 무조건 싼 가격의 제품만을 선호하기보다는 사회 공헌이나 환경, ‘나’보다는 ‘사회’를 더욱 중시하는 소비 패턴의 변화에서 미닝 아웃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무엇보다 소중한 것은 물질중심의 황금만능주의보다는 가치와 공동체의 선(goodness)이다. 우리 사회는 그 동안 많은 변화를 거듭했다. 무엇보다 경제발전에 따른 사회의 변화는 그 어떤 것보다 강하게 느껴진다. 경제성장 위주의 변화들로 인해 우리가 가치, 윤리, 환경에 대해 소홀했던 적은 없었을까? 이제 우리는 경제성장 뿐만 아니라 가치의 성장, 공동체 윤리, 친환경 등의 문제들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무엇보다 환경의 위기는 더욱 심각한 문제 가운데 하나이다.  

  이제 우리들의 소비 패턴과 삶의 방식들은 친환경적인 제품 사용에 귀를 기울어야 하고, 기업들도 친환경 제품 만들기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갈수록 사회는 다양한 변화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가치와 윤리 그리고 환경에 대한 관심은 식어지지 않을 것이다. 친환경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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