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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39)오경의 내용 및 창세기 관점의 제한성
  • 최종진 박사(구약학)
  • 승인 2021.04.01 17:21
  • 호수 511
  • 댓글 0
서울신대 제13대 총장, 동 대학 명예교수

 

오경의 내용

창세기

창세기는 인간 실패의 역사 기록이다. 그러나 우리는 창세기에서 하나님이 인간 구원을 의지와 섭리로 이끌어 가심을 발견한다.

3. 목적

창세기의 목적은 하나님의 인류 구속의 시작을 전개시키는 것이다. 창세기의 저자는 인간의 기원과 운명을 기술하면서 타락의 결과를 인식한다. 인간의 타락에서 나타나는 구속의 필연성이 요구되고, 거기에 언약의 여인의 씨(창3:15), 곧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성취를 예언하고 있다. 그리고 창세기는 출애굽기에 나타나는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출애굽 하여 신정국가 형성의 모세 종교의 서론적 준비 역사를 기술하고 있다.

4. 창세기의 구조

창세기는 성서의 책들 중에서 아주 분명한 문학적 구조를 가진 책이다. 저자는 10번에 걸쳐서 “계보가 이러하니라”(eleh toledoth)란 동일한 표제를 가지고 새로운 문단 그룹을 소개한다.

a. 서론: 창조(1:1-2:3)

b. 천지의 계보: 아담(2:4-4:26)

c. 아담의 자손: 10대(5:1-6:8)

d. 노아와 그 자손: 홍수(6:9-9:29)

e. 셈, 함, 야벳의 자손: 열국(10:1-11:9)

f. 셈의 자손: 다른 10대(11:10-26)

g. 데라의 자손: 아브람 혹은 아브라함(11:27-25:11)

h. 이스마엘의 자손: 이스마엘 민족(25:12-18)

i. 이삭의 후손: 에서와 야곱(25:19-35:29)

j. 에서의 후손: 에돔 족속 (36:1-43)

k. 야곱과 이스라엘 후손: 요셉과 형제들(37:1-50:26)

저자는 toledoth(태생, 후손, 세대, 계보)를 그의 이야기 전개에 기술적 구조로 사용하면서 신학적 진전을 전개시켰다. 창세기에 인상적인 전환점이 있다면 바로 12장 1절이다. 이것은 여섯 번째 toledoth를 통해서 나누어지기도 한다. 이 전환은 아브라함의 부름으로 시작이 된다. 아브라함 소명으로: 일반역사에서 -----> 선택된 가정 이야기로, 창조, 타락, 홍수, 바벨탑의 4가지 중요한 사건들 중심에서 ---->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의 4대 인물 중심으로 전환점을 이룬다. 창세기는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하여 ‘관 속에서’ 끝난다(창 50:26-요셉이 죽으매 애굽에서 입관하였더라).

5. 창세기 관점의 제한성

창세기 저자의 목적은 우주만물에 대한 지리학적, 식물학적, 천문학적 설명을 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하나님 계시의 시작과 창조사실, 인류 구원의 하나님 작업을 알려주는 데 있다. 그러므로 창세기는 어떠한 과학적 의문이나 인간 존재의 철학, 역사적 사건의 연대 기록에 대한 논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인류 구원에 필요한 내용을 전개해 나가는 하나님 계시의 뜻을 간직하고 있다.

6. 내용 개요

1) 개요

창세기는 천지와 인간 창조, 하나님과 인간의 언약, 인간의 타락과 죄, 은혜의 언약, 아브라함을 비롯한 이스라엘 족장에 관한 이야기로 출애굽 사건의 서론적 내용을 마지막에 담고 있다.

제1부: 원역사(原歷史)는 1장에서부터 11장은 천지 창조에서 아브라함 조상까지 역사 내용이다.

제2부: 족장사(族長史)는 12장에서부터 50장까지 족장들의 소명과 생활을 통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의 역사이다.

2) 내용 분해

a. 천지와 인간 창조(1:1-2:25)

b. 인간의 타락과 범죄(3:1-4:26)

c. 홍수 이전의 종족들(5:1-32)

d. 노아의 후예와 대홍수(6:1-9:29)

e. 열국의 역사(10:1-11:32)

f. 아브라함의 생애(12:1-25:18)
g. 이삭의 생애와 가족(25:19-27:46)

h. 야곱의 생애(28:1-36:43)

i. 요셉의 생애(37:1-50:26)

최종진 박사(구약학)  dsglory3604@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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