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11.17 일 16:50
상단여백
HOME 독자기고 특별기고
배치영 목사의 목양신학과 목회철학 (24)제 3 장 목양신학과 청지기론
  • 기독교헤럴드
  • 승인 2019.10.23 16:20
  • 호수 461
  • 댓글 0
배치영 목사(예장합동 현리교회,두란노비전신학연구원 원장)

2. 청지기론

3) 청지기의 구분과 임무(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헌법 : 합동측)

D. 집사(헌법 제6장)
ⓐ 집사직: 집사직은 목사와 장로직과 구별되는 직분이니 무흠한 남교인으로 그 지교회 교인들의 택함을 받고 목사에게 안수 임직을 받는 교회 항존직이다.
ⓑ 집사의 자격: 집사는 선한 명예와 진실한 믿음과 지혜와 분별력이 있어 존숭을 받고 행위가 복음에 합당하며 그 생활이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될 만한 자 중에서 선택한다. 봉사적 의무는 일반신자의 마땅히 행할 본분인즉 집사된 자도 더욱 그러하다(딤전3:8-13).
ⓒ 집사의 직무: 집사의 직무는 목사 장로와 합력하여 빈핍곤궁한 자를 권고하며 환자와 갇힌 자와 과부와 고아와 모든 환난 당한 자를 위문하되 당회 감독 아래서 행하며 교회에서 수금한 구제비와 일반재정을 수납 지출한다(행6:1-3).
ⓓ 집사의 칭호
① 시무집사: 본교회에서 임직 혹은 취임 받아 시무하고 있는 집사
② 휴직집사: 본교회에서 집사로 시무하다가 휴직 중에 있거나 혹은 사임된 자
③ 은퇴집사: 연로하여 은퇴한 집사
④ 무임집사: 타교회에서 이명와서 아직 취임을 받지 못한 집사이니 만 70세 미만인 자는 서리 집사직을 맡을 수 있고, 본교회에 전입하여  만2년이 경과하고, 공동의회에서 집사로 피선되면 취임식만 행하고 안수없이 시무집사가 된다.

4) 청지기의 교회사역

A. 구역장
‘네 장막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되 너의 줄을 길게 하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할지어다’(사 54:2)
구역이란 교회를 구성하는 최소단위를 가리킨다. 보통 3-4가정 혹은 5-7가정을 묶어 한 구역을 구성하는데 이 조직을 통해 새로운 신자를 관리하는데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구역은 교회 성장과 교인 관리에 막중한 역할을 하므로 이를 지도하는 청지기로써 구역장의 직무는 크다 하겠다.

ⓐ 구역의 중요성(행2:44-47)
① 하나님께서 정해 주셨다.
‘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시 16:6) 했다. 교회는 목회의 전초기지이며 목양의 현장이다. 여기에는 조직과 질서가 가장 중요하다. 구역은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인적 자원인 성도를 조직과 질서의 두 바퀴 속에 적절하게 편성 관리하므로 하나님이 추구하고 목적하시는 뜻을 성공적으로 이룰 수가 있다. 마25장 비유 말씀에 예수님은 맡겨진 달란트 사용을 잘 관리하고 남긴 자는 인정하고 칭찬하셨으나 관리소홀하고 게으른 자는 심히 책망하심을 볼 수 있다. 구역은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한 최소의 기초조직체로 인적을 중심으로한 지역적 관할 연합체이다.
② 구역활동은 교회 성장의 근원이다.
교회 구역은 지역적 연합체로써 성도 간에 유무상통과 교제가 수월한 단위 조직체이다. 그러므로 서로 어울려 예배와 기도 봉사와 전도 친교하기에 스스럼없는 조직이다. 교회에 들어와 마음 터놓고 자신의 의사나 신앙적 삶을 표하기가 어려운 사람도 구역에서는 서로 친밀한 이웃 성도들끼리 담소 및 신앙교류를 자유롭게 할 수 있고 그곳에서 하나님 섬김과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터득하고 지상교회 섬기는 자세 등을 배우게 된다. 때로는 전도 대상 이방인들도 함께 어울릴 수 있어 전도에 더 없이 유용하기도 한다. 오순절에 성령 충만으로 초대교회가 생성케 되었을 때 그들의 신앙생활에 활력소가 된 것은 철저한 성도들 간의 교류와 친교였는데, 그 시발점은 지역적(구역)이었으며 그 연줄로 교회의 모임이 더 활성케 되었다.(행2:43-47)

기독교헤럴드  chd6235@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기독교헤럴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