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8.15 토 14:57
상단여백
HOME 독자기고 특별기고
배치영 목사의 ‘목양신학과 목회철학“(23)제3장 목양신학과 청지기론
  • 기독교헤럴드
  • 승인 2019.10.17 15:52
  • 호수 460
  • 댓글 0
배치영 목사(예장합동 현리교회,두란노비전신학연구원 원장)

2. 청지기론

3) 청지기의 구분과 임무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헌법: 합동측)

B. 목사(헌법 제 4 장)
③ 부목사: 부목사는 위임목사를 보좌하는 임시목사니 당회의 결의로 청빙하되 계속 시무하게 하려면 매년 당회장이 노회에 청원하여 승낙을 받는다.
④ 원로목사: 동일한 교회에서 20년 이상 시무한 목사가 연로하여 노회에 시무사면을 제출하려 할 대에 본교회에서 명예적 관계를 보존하고자 하면 공동의회를 소집하고 생활비를 작정하여 원로목사로 투표하여 과반수로 결정한 후 노회에 청원하면 노회가 결정으로 원로목사의 명예직을 둔다. 단, 정년이 지나면 노회에서 언권만 있다.
⑤ 무임목사: 담임한 시무가 없는 목사니 노회에서 언권이 있으나 가부권은 없다.
⑥ 전도목사: 교회 없는 지방에 파견되어 교회를 설립하고 노회의 결의로 그 설립한 교회를 조직하며 성례를 행하고 교회의 부흥인도도 하다. 단 노회의 언권은 있으나 결의권은 없다.
⑦ 교단기관목사: 노회의 허락을 받아 총회나 노회 및 교회 관계 기관에서 행정과 신문과 서적 및 복음 사역에 종사하는 목사이다.
⑧ 종군목사: 노회에서 안수를 받고 배속된 군인교회에서 목회와 전도를 하며 성례를 행한다.
⑨ 교육목사: 노회의 허락을 받아 교육기관에서 성경과 기독교 교리를 교수하는 목사이다.
⑩ 선교사: 다른 민족을 위하여 외지에 파송을 받은 목사이다.
⑪ 은퇴목사: 목사가 연로하여 시무를 사면한 목사이다.

C. 치리장로(헌법 제5장)
ⓐ 장로직의 기원
율법 시대에 교회를 관리하는 장로가 있음과 같이 복음 시대에도 목사와 협력하여 교회를 치리하는 자를 세웠으니 곧 치리장로이다.
ⓑ 장로의 권한
강도와 교훈은 그의 전무 책임은 아니나 각 치리회에서는 목사와 같은 권한으로 각항 사무를 치리한다(딤전5:17, 롬12:7-8).
ⓒ 장로의 자격
만 35세 이상된 남자 중 입교인으로 흠없이 5년을 경과하고 상당한 식견과 통솔력이 있으며 딤전3:1-7에 해당한 자로 한다.
ⓓ 장로의 직무
① 교회의 신령적 관계를 총찰한다.
치리장로는 교인의 택함을 받고 교인의 대표자로서 목사와 협동하여 행정과 권징을 관리하며, 지교회 혹은 전국교회의 신령적 관계를 총찰한다.
② 도리 오해나 도덕상 부패를 방지한다.
주께 부탁받은 양무리가 도리 오해나 도덕상 부패에 이르지 않기 위하여 당회로나 개인으로 선히 권면하되 회개하지 아니하는 자가 있을 때에는 당회에 보고 한다.
③ 교우를 심방하되 특별히 병자와 조상자를 위로하며 무식한 자와 어린아이를 가르치며 간호할 것이니 평신도보다 장로는 신분상 의무와 직무상 책임이 더욱 중하다.
④ 교인의 신앙을 살피고 위하여 기도한다.
장로는 교인과 함께 기도하며 위하여 기도하고 교인 중에 강도의 결과를 찾아본다.
⑤ 특별히 심방할 자를 목사에게 보고한다.
병환자와 슬픔을 당한 자와 회개하는 자와 특별히 구조 받아야 할 자가 있을 때에는 목사에게 보고 한다.
ⓔ 원로장로: 동일한 교회에서 20년이상 시무하던 장로가 연로하여 시무를 사임할 때 그 교회가 그의 명예를 보존하기 위하여 공동의회의 결의로 원로장로로 추대할 수 있다. 단, 당회의 언권 회원이 된다.
ⓕ 은퇴장로: 연로하여 퇴임한 장로이다.
ⓖ 협동장로: 무임장로 중에서 당회 의결로 협동장로로 선임하고 당회의 언권회원이 된다.

기독교헤럴드  chd6235@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기독교헤럴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