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1.12 월 15:19
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도서
【신간안내】 교회 갈등의 궁극적 관심을 표하다『교회 갈등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박지현 기자
  • 승인 2018.11.08 05:17
  • 호수 425
  • 댓글 0

             휴 할버스타트 저, 오성택 역, 이영운 감수

             도서출판 북앤미, 423쪽, 1만 3000원.

 

미국 시카고 맥코믹신학대학원 명예교수인 휴 할버스타트 교수가 저술한 『교회 갈등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기성 교단의 오성택 목사(남전주성결교회)가 번역해 출간했다.

이 책은 현대 교회의 갈등 문제를 다뤘다. “샬롬에 이르게 하는 직감신학”이란 부제를 통해 저자는 교회 갈등의 양상이 기독교적인가를 묻고 갈등 관리자의 역할, 갈등 상황에 대한 분석, 갈등 해소 등을 나열하면서 실질적인 갈등 해소방안에 대해 기술적 방법을 제시했다.

즉, 갈등 해소는 예방과 상황요인, 갈등 당사자들 코치, 협상 중인 문제들과 관계 중재,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평안을 위한 싸움을 강조하면서 하나님의 절대적 신뢰를 강조했다. 그래서 저자는 이 책에서 “숨어 있는 갈등을 표면화하고 화해 중재 갈등관리의 필요성과 방법론을 단계별로 제시하여 교회와 우리 사회가 갈등을 넘어 평화에 이르는 길을 선사한다”고 했다.

저자 휴 할버스타트는 이 과정에서 “샬롬이라는 기독교의 비전이야 말로 갈등을 해결하는 윤리적 절차 속에서 가장 알맞은 목표가 된다”고 보았다.

아울러 저자는 “기독교인들이 갈등 속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추구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도덕적이고 영적인 결과”라고 해석했다.

교회 갈등이 증폭되는 오늘날, 휴 할버스타트의 이 책이야말로 목회자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생각된다.

박지현 기자  dsglory@cherald.co.kr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지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