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11.23 월 15:43
상단여백
HOME 신학 포럼
교회성장 프로젝트 연구결과물 연재신자들은 사회에서 수많은 경험을 접하고 경험 속에 처하게 되는데, 이 경험들이 단지 기독교적이지 않다는 이유로 양육과 훈련의 범위에서 제외되고 있다. 그러나 사실은 양적으로 보더라도 신자의 삶은 교회에서보다 오히려 사회 속에
  • 기독교헤럴드
  • 승인 2010.12.03 01:07
  • 호수 0
  • 댓글 0

            

 

 

SMG 양육 체계  (12)

선배를 모방해 신자로서의 삶을 살도록 도움

모범은 주로 동일시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동일시를 조장하고 촉진하는 구체적 실천 방안은 다음과 같다.

“1. 모범(들)과 빈번한 장기적인 접촉을 가질 필요가 있다.

2. 모범(들)과 따뜻하고 사랑스런 관계를 가질 필요가 있다.

3. 모범(들)의 내면상태에 노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4. 모범(들)은 각 생활환경과 상황에서 관찰될 필요가 있다.

5. 모범(들)은 행동, 가치 등에 있어서 일관성과 명료성을 보일 필요가 있다.

6. 모범(들)은 행동, 가치 등에 있어서 일관성과 명료성을 보일 필요가 있다.

7. 모범(들)의 삶의 스타일의 개념적 설명이 공유된 체험에 수반되는 교훈과 함께 와야 할 필요가 있다.” 

웨스터호프(John H. Westerhoff III)에 따르면, 경험은 하나님과의 만남의 자리이다.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인간에게 행동 속에서 경험된다. 경험이라는 자리에서 하나님은 인간과 만나고, 인간은 하나님과 만나게 된다.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은 공동체 속에서 인간들끼리의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나는 경험에서 가능하다. 물론 경험적 신앙은 아동기와 관련이 크다. 그러나 경험은 다양한 신앙 유형의 기초를 이루기 때문에 어느 시기에나 중요하다.

신자들은 사회에서 수많은 경험을 접하고 경험 속에 처하게 되는데, 이 경험들이 단지 기독교적이지 않다는 이유로 양육과 훈련의 범위에서 제외되고 있다. 그러나 사실은 양적으로 보더라도 신자의 삶은 교회에서보다 오히려 사회 속에서 더 벌어지고 있다. 그리고 신자의 신앙의 질은 사회적 삶에서 판별될 수 있다. 사회생활에서 예상되는 상황들을 예측해서 다루거나 모의 상황을 구성해서 신자들이 경험하도록 하는 방법들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처신을 익히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기독교헤럴드  admin@evanholy.co.kr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기독교헤럴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