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11.23 월 15:43
상단여백
HOME 신학 포럼
교회성장 프로젝트 연구결과물 연재또한 교육의 장을 이처럼 확장시킬 때 교회가 세계 속에 섬이 아닌 그 일부임이 확연히 드러난다. 교회의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교회가 자신을 세계 안에 위치한 것이 아닌 분리된, 또는 군림하는 기구로 생각했기
  • 기독교헤럴드
  • 승인 2010.11.05 02:37
  • 호수 0
  • 댓글 0

           

 

SMG 양육 체계  (9)

또한 교육의 장을 이처럼 확장시킬 때 교회가 세계 속에 섬이 아닌 그 일부임이 확연히 드러난다. 교회의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교회가 자신을 세계 안에 위치한 것이 아닌 분리된, 또는 군림하는 기구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비현실적인 희망일 뿐이다. 교회는 어디까지나 사회와 세계 안에 위치하며 그 같은 위치에서 성장을 위한 전략을 세워나가야 할 것이다. 새 양육과 훈련 체계는 교회를 세계 안에 배치한다는 점에서 교회 성장의 가능성의 문을 열고자 할 신자를 단지 교회 사람(교인)이 아닌 가정과 사회와 세계 안에서 살아가는 현실인(현재 실제로 살아가는 사람)으로 보고자 하는 것이다.

4) 양육과 훈련 체계의 방법

종전의 양육과 훈련 체계에서 교육의 방법은 강의 일변도였다. 강의 방법이 교육에서 가장 기본적인 교육 방법이기는 하지만 교육의 내용이 사실과 정보이고 그것도 기초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강의식 방법을 통해 신자의 신앙을 형성하고 성숙시키기는 어렵다.

새로운 양육과 훈련 체계에서는 신앙의 성숙과 교회의 성장을 위해서 강의식 방법 외에 그 효과가 입증된 다양한 교육 방법들이 동원된다.

① 강의와 고백: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그리스도인의 정체성과 관련된 교육의 방법은 강의와 고백적 형식의 방법이 적절하다. 이 두 가지 방법은 내용에 따라 개별적으로 또는 함께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예수의 정체성과 생애에 대해서는 우선 강의를 통한 전달과 설명이 필요하지만, 그 내용이 사실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식으로 되어서는 안 되고, 교사의 체험이나 고백이 함께 묻어나는 식으로 되어야 한다.

내용을 들은 학습자들에게도 예수를 구주로 고백하는 결단과 예수의 삶을 본받아 따르겠다는 의지적 순종이 있어야 한다.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유지하게 해 주며 그리스도인의 삶의 준거와 척도가 되는 성경 역시 그 뜻이 왜곡되지 않게 정당하게 해석되어야 하며, 말씀의 깨달음은 행위로 이어져 진정한 믿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기독교헤럴드  admin@evanholy.co.kr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기독교헤럴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