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3.9.27 수 13:22
상단여백
HOME 논단 젊은지성
<칼럼> 공보길 박사의 Good Interview영혼의 대화, 그 놀라운 능력
  • 기독교헤럴드
  • 승인 2023.02.17 00:51
  • 호수 575
  • 댓글 0

미국 심슨대학교 부총장, 기성 사회선교단 단장 

사람들은 날마다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지 않으면 행복을 느끼기 어렵다고 말한다. 잠이 들거나 홀로 있는 시간이 아니라면 항상 누군가와 말을 주고받는다. 행복은 서로가 가진 공통된 많은 말을 주고받을 때, 서로에게 행복을 줄 수 있으며 서로에게 힘이 된다.

믿음 공동체의 핵심은 말하는 것이다. 어떻게 말을 할 것이냐 또는 무슨 말을 할 것이냐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믿음 공동체는 말을 하면서 문화를 계속해서 만들어내는 특징이 있다. 문화는 살아가는 동안에 가져야 특별한 가치관이 무엇인가를 알려준다. 그 가치관으로 나의 영향력을 만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능력이 나의 삶을 변화시키셨음을 고백하고 나누는 것이며, 그 영혼의 대화는 행복을 서로 나누는 것과 같을 것이다. 나는 이 행복한 영혼의 대화를 믿음의 공동체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이며,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는 고백과 마음으로 Good Interview를 시작한다. 

먼저 우리 영혼 안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전투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희망을 얻고 희망을 나누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누군가가 자신의 여정에서 함께 하시는 예수님의 힘을 자랑한다면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모두가 믿음의 공동체로서 살아가게 될 것이다. 그 결과 자신을 소외시키지 않으면서 이웃도 소외시키지 않게 될 수 있다.

왜? 자주 낙심하고 쉽게 지치며, 그러나 기적적으로 변화해서 승리한 삶과 몸부림치게 힘들었던 그때 그 기억을 나눈다면, 영혼의 대화로 자신은 어떻게 그 어둠 속에서 빠져나왔는지 말하며 기쁨을 고백하는 시간을 함께 나누어 드리려고 한다.

또한 감정적으로 얼마나 크게 화를 내게 되었는지, 자신도 모르게 배우자와 거리를 두고 있었던 관계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방법, 자녀를 배우자보다, 심지어는 하나님보다 더 우선하였던 삶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지혜를 말하며, 함께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있었음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나누고자 한다.

평소보다 많은 시간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지내지 못하고 고립되었던 슬픈 이야기와 심지어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제에서 오히려 더 외롭고 고독하고 힘들었던 고통스러웠던 이야기도 나누길 원합니다. 그 해결을 바라보았거나 보려 했던 노력과 비결을 나누고 삶의 여정을 완주하면서 외로움을 극복했던 영혼의 이야기를 보여드리고자 한다.

먼저 우리가 낙심하기 전에 역사하시는 성령님께서 우리의 모든 장애물을 합하여 선을 이루시는 통로로 사용하신다는 고백과 변화된 체험을 영혼의 대화로, 예수님과의 만남으로 받은 은혜로 선하신 계획을 미리 알 수 있도록 그리고 함께 행복을 찾아 나설 수 있는 용기와 길을 보여주면서 함께 가고자 한다. 그리고 대인관계에서 어떻게 변화를 이루었는지 그리고 서로의 삶 속에 영향을 끼치는 능력 있는 대화를 위하여 어떤 계기로 정직한 영혼으로 살아왔는지 그 배경을 나누면서 자아의 대화에 머물렀던 상태에서 변화를 이끌었던 힘을 Good Interview로 나누고자 한다.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집에 계시는데 그를 찾기 위해 집 밖으로 나온 사람은 바로 우리들이다”는 것이다. 이런 생각에 잠겨있을 때가 있다.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 자인가? 아니면 하나님을 찾지도 않는 것인가? 우선순위에 있어서 두 번째가 되어야 할 것이 첫 번째를 차지하면서 진정으로 원하는 대상이 하나님임을 알지 못하고 떠드는 자아의 대화 즉 우리의 언어로 세상의 것들을 얻고자 할 때만, 그를 이용하면서 자신의 삶을 하숙집처럼 살았던 힘들고 지친 경험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느끼면서 치유와 회복을 나누고자 한다.

이제 우리 영혼의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하나님께서 계시며 우리 영혼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영혼에게 말하기를 원하신다. 우리의 영혼 이야기를 나누면서 아주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바로 Good Interview를 시작합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일시적인 쾌락 대신에 영원한 만족을 바라게 될 것입니다. Good Interview를 통하여 어려움이 생길 때 서로의 말이 낙심하거나 포기하지 않게 할 것이다. 하나님의 위대하심으로 어두운 밤이 지나고 밝은 아침이 올 때까지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주실 그분의 이야기는 우리가 더 이상 자신의 동굴 속에 안주할 필요를 느끼지 않게 할 것이다.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는 삶을 살아간다면 더 많은 친구들과 연결되고 더욱 친밀해질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삼위일체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되는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다. Good Interview는 사랑하는 사람들의 영혼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의 말 영혼의 대화가 될 것이다.

기독교헤럴드  chd6235@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기독교헤럴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