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1.21 금 17:12
상단여백
HOME 독자기고 특별기고
성결교 정체성의 뿌리를 찾아서(51)Ⅳ. 동양선교회(OMS)의 태동과 발전
  • 기독교헤럴드
  • 승인 2022.01.07 14:04
  • 호수 538
  • 댓글 0
  정상운 박사(교회사) 본지 논설위원  /전 성결대 총장, 교수

제4절 성경은 구원하기에 충분함

성경은 구원함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기록한 책이다.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성경에 기록되지 않고 증명하지 않은 것은 마땅히 믿을 교리가 아니며 또한 구원함에 합당치 않은 줄로 인정해야 한다. 성경은 구약과 신약인데 이는 공회에서 펴낸 책이니 영원히 의심할 것이 없는 책이다.

제5절 원죄

원죄는 아담이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유전된 육의 성질이니 모든 사람이 본심의 정의를 떠나 항상 죄악으로 가도록 하는 것이다.

제6절 자유의지

아담이 범죄한 이래로 사람이 자기의 힘과 노력으로 마음을 도리켜 믿음에 이를 수도 없고 하나님을 공경하지도 못할 처지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만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은혜로 주시지 않으시면 선을 행하고자 할 때에 우리와 함께 계시지 않으시며 우리에게는 능력이 없음으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받으실만한 선을 행하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값없이 주셨으니 그를 믿고 안 믿는 것은 사람이 자유롭게 정하는 것이다.

제 7절 칭의

사람이 하나님 앞에 옳다함을 얻는 것은 우리의 선행과 공로로는 안 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가 우리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나니 이것이 명백한 교리도 되고 마음에 진정한 안심도 얻는다.

제8절 성결

완전한 성결이라 함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령의 세례를 받음이니, 곧 거듭난 후에 믿음으로 순간에 받을 경험이다. 또한 완전한 성결은 원죄에서 정결하게 씻음과 그 사람을 성스럽게 구별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룰 능력을 주신다.

제9절 칭의 후 범죄

사람이 의롭다함을 받은 후에 죄를 범하는 것이 모두 성령을 거역하는 죄는 아니고 또 다시 사함을 받지 못할 죄도 아니다. 그러므로 범죄한 자에게 회개를 권고해야 한다. 또 사람이 이미 성령을 받은 후에 그 은혜를 배반하고 죄에 빠질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로 능히 다시 일어나서 죄사함을 받을 수 있다. 혹은 이와 같은 죄는 회개하여도 다시 사함을 받지 못한다는 말과 또는 성령을 받은 후에는 죄를 범할 수 없다는 말은 책망을 받을 말이다.

제10절 교회

교회는 하나님께 부름을 받아 세상과 분리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자기의 구주로 받아 믿는 산 신앙을 가진 자들이 모여 조직된 것이다. 교회의 사명은 순복음을 본국과 외국에 전하는 것이니, 모든 죄에서 구원함과 신유가 주와 재림하신 후 천년왕국을 건설하심이다.

제11절 성례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은 다만 신자된 것을 표하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우리 신자에게 거룩하신 뜻으로 은연중에 역사하시는 표다. 이것을 통해 우리의 신앙이 더욱 새롭고 굳세고 견고하게 되니, 그러므로 이 예식은 겉으로 사람에게 보이려고 할 것은 아니지만 신자로는 마땅히 지켜야할 예식이니 누구든지 만일 이 예식을 합당하게 받으면 유익하되 합당하지 못하게 받으면 고린도전서 11장 29절에 기록한 말씀과 같이 죄가 된다.

제12절 세례

세례는 신자가 성령의 역사로 그 심령이 거듭난 것을 표시하는 예식이니 이 예식을 집행하되 성경에 의하여 침례로 해야 한다. 그러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약식으로도 할 수 있다.

제13절 성찬

성찬은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그가 재림하실 때까지 기념하기 위하여 세우신 예식인데, 누구든지 신앙과 정결한 양심으로 떡과 포도즙을 먹고 마시면 신령 상 큰 유익이 될 것이다. 이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피로 우리를 구속하심과 그의 살로 우리의 영혼에 자양이 되는 것을 표시하는 것이다.

제14절 신유

성경에 병을 고치는 교리가 기록되어 있음은 우리가 믿는 것이다. 마가복음 16장 17-18절과 야고보서 5장 14-15절의 말씀대로 하나님의 자녀들은 신앙으로 기도하여 병 고침을 받을 특권이 있다. 그러나 이대로 하지 못하고 의약을 의지하는 자에 대하여 비평도 하지 말 것이다.

제15절 재림

주께서 육신을 가지시고 친히 천년시대 전에 재림하실 일이 절박함을 우리가 믿으니 주께서 생각하지 아니한 때에 공중에 오시기는 성도들을 영접하실 일과 그 성도들과 같이 지상에 임하실 일을 구별해야 한다. 또한 지상에 임하시기 전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한곳에 모이고 거짓 그리스도가 나타난 후에 오셔서 천년왕국을 건설할 것이다.

제16절 운명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을 참으로 아는 모든 자는 그리스도와 함께 그 영원한 나라에서 그 영원한 영광에 참예할 것이니, 성도들은 심판을 면하고 영원한 쾌락을 누리고 회개하지 아니한 죄인들은 심판을 받아 영원히 정죄함과 형벌과 고통을 받을 것이다. (끝)

 

 

기독교헤럴드  chd6235@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기독교헤럴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