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1.23 일 12:36
상단여백
HOME 논단 젊은지성
최 선 박사의 창문 칼럼(74)경기도성시화에 앞장서는 오범열 목사
  • 최 선 박사(Ph.D., Th.D.)
  • 승인 2021.12.01 19:47
  • 호수 534
  • 댓글 0

 

오범열 목사

경기도성시화운동본부 대표회장 오범열 목사는 경기도 31개 시·군을 순회하며 각 지역에 성시화를 위한 열정적이고 은혜로운 기도회를 이끌고 있다. 

안양성산교회에서 대표들과 임원들이 모인 1차 기도회를 시작으로 이천시, 파주시, 화성시, 안산시, 평택시, 양평군을 방문하여 벌써 7차를 마쳤다. 12월 14일에는 8차 기도회로 이천시 대표회장 취임예배를 겸하여 준비하고 있다.

이 운동을 펼치게 된 역사적인 배경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지역사회와 해외에 교민들이 사는 이민사회가 하나님이 통치하시고 거룩한 도시가 되어야 한다는 그 의미를 찾아보면서 우상과 혼돈한 이 땅이 보다 나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사회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세계성시화운동본부는 1972년 7월 31일부터 8월 4일까지 춘천시 실내체육관에서 ‘춘천성시화운동 전도대회’를 개최하면서 시작되었다. 한국대학생선교회(CCC) 설립자이자 민족복음화운동의 주창자 김준곤 목사가 중심으로 기획 주도했으며 한국CCC 대학생과 간사 그리고 춘천기독교연합회 소속 교회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낮에는 전도훈련을 받고 오후에는 춘천 시내에서 전도 실천을 했으며 저녁에는 전도집회를 열었다.

성시화 운동을 위해 현장에서 활동하는 임원진.

이처럼 성시화운동의 핵심은 모든 교회가 복음을 가지고 지역의 시민들에게 전하여 행복한 시민, 건강한 가정, 깨끗한 도시를 만드는 운동이다. 대한민국 시군을 비롯해 유럽과 미국, 호주, 일본 등 전 세계 도시에서 한인교회를 중심으로 성시화운동 사역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기도운동, 전도운동, 사회적인 책임을 핵심사역으로 전개하고 있다.

경기도성시화운동본부(대표회장 오범열 목사)는 지난 11월 26일,  양평군성시화운동본부(대표회장 홍성장 목사)와 함께 양평군 옥천면 용천로 474에 소재한 새이레기독학교(교장 송미경 목사)에서 제7차 순회기도회를 가졌다.

아산시성시화운동전도대회를 시작으로 당진, 충남, 경남, 횡성, 대구를 비롯한 전국 시군에서 성시화운동전도대회를 개최했다. 2009년 인천시국제성시축전, 2010년 과테말라국제성시화대회, 2011년 서산시국제성시화대회, 2012년 유럽순회성시화대회, 2013년 서울국제성시화대회, 2014년 베를린성시화대회, 2015년 베를린국제성시화대회, 2016년 유럽성시화대회, 2017년 우크라이나국제성시화대회, 2018년 북유럽성시화순회대회, 2019년 당진국제성시화대회 등 국제대회도 개최했다.

또한 동성애 동성혼 차별금지법 반대운동과 투표참여캠페인, 코로나19 돕기 캠페인 등 사회적 책임을 감당하는 사역을 전개해왔다. 2011년 1월에는 국회 본청 기도실에서 8시간 금식 비상구국기도회를 열었으며, 2015년 광복70주년기념 “통일은 하나님의 선물, 통일의 새날을 열어주소서” 소책자 5만 권을 한국교회와 해외 한인교회에 배부하고 통일기도운동을 범 교계 차원에서 진행했다.

성시화운동은 예장합동, 통합, 감리교, 성결교, 순복음 등 30개 주요 교단이 참여하고 있는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에 기아대책, 월드비전, 한국교회봉사단 등과 함께 협력단체로 참여하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 발생으로 한국교회가 어려움을 겪자 사랑실천 캠페인을 전개해 대구·경북 코로나19 극복 임대교회 목회자 생활비·녹차세정수(3천만원 상당) 등을 전달했으며, 미국(뉴욕), 호주(시드니), 네덜란드(헤이그), 스페인(마드리드), 남아공(프레토리아), 시리아(난민보호소), 파키스탄(카라치), 레바논(베이루트), 코소보 성시화운동본부 등에 성금을 전달했고, 마스크는 미국(뉴욕), 일본(동경), 영국, 프랑스, 체코, 이탈리아, 알바니아, 우크라이나, 스위스, 독일, 폴란드성시화운동본부에 보냈다.

또한 CCC에서 파송한 일본, 싱가포르, 대만, 몽골, 파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터키, 러시아, 호주,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 코스타리카, 남아공, 미국, 인도네시아, C국, N국, 파나마, 스리랑카, 레바논, 오만(24개국)의 선교사 78가정에 마스크 1만 장을 전달했다. 이 밖에도 국내에는 광주CCC 마스크 1만 장, 광야교회 쪽방주민과 노숙인, 진도 조도중·고등학교에 마스크를 전달했다.

세계성시화운동본부는 2020년 4월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KBS, 채널A 등과 함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아름다운 선거 협업사업’ 단체로 선정되어 전국 시군 성시화운동본부와 해외 성시화운동본부들과 함께 전개하여 ‘투표 참여 및 공명선거캠페인’을 전개하여 최우수 단체로 선정되었으며, 상금은 (사)해돋는마을 서울역 노숙인·독거노인 무료급식비로 지원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계는 매우 아름다웠다. 하지만 인간의 불순종과 욕심으로 말미암아 어두워져 갔다. 개인,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가 타락과 우상의 죄악이 퍼지고 있는 때에 경기도성시화운동본부는 사회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경기도 31개 시군을 방문하여 순회기도회를 진행하면서 지역을 깨우고 있다. 한국교회가 영적으로 살아 움직이고 내가 사는 지역이 성시화를 이룰 수 있는 그 날을 소망하면서 힘들고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지역교회와 성도들이 이 거룩한 운동에 동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최선(Th.D., Ph.D.)

전 안양대학교 외래교수

전 건신대학원대학교 조교수

극동방송 칼럼니스트

OCU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경기도성시화운동본부 사무국장

세계로부천교회 담임목사

▲저서: 「희망 아름다운 세상」, 「존낙스의 정치사상」,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그대 고마워라」, 「소중한 만남」, 「기독교 집단상담」, 「김치선 박사와 이성봉 목사의 삶과 신앙」(2018 킹덤북스)외 전자책 15권 이상

한국문학방송작가회310명 출간 작가 중 7위 작가

 

최 선 박사(Ph.D., Th.D.)  dsglory3604@nate.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최 선 박사(Ph.D., Th.D.)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