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1.22 토 21:25
상단여백
HOME 교회 설교
생명의 말씀경건생활의 유익(디모데전서 4:6-9)
  • 기독교헤럴드
  • 승인 2021.04.14 17:35
  • 호수 513
  • 댓글 0
이정복 목사 (증경총회장, 증가교회 원로)

“경건생활”이란 속된 생각 버리고 하나님을 섬기는 삶이다. 또한 자기 생각 버리고 하나님 뜻을 따르는 삶이다. 결국 경건생활이란 ‘거룩한 삶, ’신실한 삶, ‘의로운 삶’이다. 그러나 경건생활은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본문 7절의 말씀처럼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이는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는 뜻이다. 구원은 순간적으로 받고, 성령도 순간적으로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경건생활은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가능하다.

성도들의 경건생활은?

“빛”가운데 사는 것이다.

요일 1:7 “그가 빛 가운데 계신 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빛”은 “예수 그리스도”를 뜻한다.(요1:4, 요8:12).

예수 그리스도 안에 살면

①죄를 짓지 못한다. ② 죄를 지어도 회개한다. ③ 말씀 안에 산다.

④ 주의 일에 충성한다. ⑤ 형제를 사랑하며 경건하게 살 수 있다.

성도들은 “義롭게 살고, 義를 행해야 한다.” (마6:33, 롬 6:13) “義”자를 한문으로 풀어보면 좋은 교훈을 준다.

양양(羊)자 밑에 나아(我)를 썼다. 羊(양)은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요1:29).

我(아)는 자기 자신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상전으로 모시고, 나의 어른으로, 우리 집이 호주로, 나의 사장으로, 나의 스승으로, 나의 지도자로 모시고 살면 경건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십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요일 2:3-4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그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그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계명”은 “십계명”(출20:3-17)과 “사랑의 계명”(요13:34, 요15:12)

“십계명”은 ① 윤리와 도덕의 기준 ②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기초 ③ 하나님께 복(福)받는 잣대 “십계명”을 기억하며 지키는 생활을 해야 한다.

3.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다.

요일 3:14 “우리는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 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머물러 있느니라”

3:18 “자녀들아 우리가 말로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라”

“사랑”은 “아가페 사랑”을 말한다. 아가페 사랑 특징은 무조건 이해, 용서, 주고, 희생, 잊어버림이고 아가페 사랑을 실천하면 ① 하나님과 예수님께 사랑을 받는다 (요 14:21) ② 하나님과 예수님이 나와 함께 하신다 (요14:23).

4. “거짓 선지자”를 경계하는 것이다.

요일 4:1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이단(異端)의 특징은 자기 교주를 신격화하고 자기들만 구원받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주장한다.

5. ”세상을 이기며 사는 것이다. (요일 5:4)

세상을 이기는 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경건 생활하심으로 금생에서 축복받고 내생에서 상급 받으시길 축원합니다.

 

기독교헤럴드  chd6235@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기독교헤럴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