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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의식개선과 의무교육의 필요성전체국민의 기초지식을 중심으로
  • 정지윤 교수(명지대 산업대학원)
  • 승인 2020.12.03 17:41
  • 호수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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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윤 교수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국제교류경영학(이민·다문화학) 전공 주임교수> 

우리나라는 다문화사회전문가들이 글로벌인재로 종사하는 실무현장의 관련 분야를 교육으로 접목하기 시작했다.

현재 우리나라 각 부처의 외국인정책업무 담당자들은 현장과 이론을 갖춘 다문화사회전문가로 꿈을 키워가고 있다. 가르치고 활동하는 사람의 낮은 자세와 봉사하는 바른 인성을 갖춘 다문화사회전문가들이 사회 각 분야에서 등장하리라 기대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국민은 우선, 언어와 문화생활을 국민 전체의 기초지식으로 ‘다문화 의식개선 의무교육’을 생활 속에 익히고 습득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국민은 주인의식을 갖고 유엔에 등록된 180개국 나라에서 찾아오는 이주민을 맞이하여 소통할 수 있도록 세계화에 앞장서야 한다.

뿐만아니라 749만 명의 175개국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해외동포들이 한국의 안과 밖을 이어주는 가교역할도 해야 한다.

현대사회의 시대적 흐름은 새로운 사회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하기에 국민은 대한민국 안에서 주인의식을 갖고 조국을 이해하고, 타 나라의 언어와 문화생활을 접목하는 상생의 조화를 이뤄나가야 한다.

국민은 국가적 난제의 어려운 과정들을 하나의 결과로 이어가고, 그 과정의 험난함 속에서 도달할 결과를 뿌리 깊게 만들며, 우리 사회에 ‘다문화의식개선 의무교육’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펼쳐, 공부와 관련 활동과 가르침과 배움이 일직선상에서 배열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정부는 새로운 기관과 단체의 신설을 추진하는 것보다 음지에서 희생과 나눔의 정신으로 10~30년간 개인사비와 후원금으로 이어온 10~15개의 각 분야 민간단체들을 17개 시·도 지자체의 하부 조직에 협업체로 소글라스타워(Small Glass Tower)화(化)를 이끌어주도록 정책적 배려를 해야 한다.

즉 20개 우리나라 외국인정책담당 중앙기관이 관련 예산을 요청이 없어도 각각 지자체를 통한 관할 협업체로 나누어주도록 전환해야 한다. 아울러 중앙정부는 큰 예산의 확보로 17개 시·도 지자체에 힘을 실어주고, 지자체에서 활동할 협업된 각 분야의 민간단체들을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글로벌 이민·다문화는 이주민의 공존 속에 ‘다민족’ 상호문화의 이해 속에 있다. 이제는 사회의 ‘모름’을 지나 ‘관심’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사회 주변의 ‘알아감’의 과정이 ‘감사함’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국민이 좋아하는 일을 ‘감사함으로’ 전념하게 되면, 그 과정을 넘어서게 되면 스스로 즐길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는 것이다.

국민은 각 영역에서 한결같이 개척과 개발을 직접 경험함으로, 기본 자료화로 만들어 우리나라 이민·다문화교육과 활동의 새 기준을 마련하는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정부는 우리나라를 찾아온 각 나라의 이주민들이 우리나라의 국민과 어울림과 소통으로 한국 국적을 취득하고, 소통되는 학문을 즐길 수 있도록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정지윤 교수(명지대 산업대학원)  chd623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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