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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진 교수의 구약성서 강론(15)구약성서의 원본과 사본
  • 최종진 박사(구약학)
  • 승인 2020.07.22 15:50
  • 호수 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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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해 사본의 기원

이 쿰란 동굴에서 나온 사해 사본이 어느 누가 썼고, 왜 이 동굴에 감추어 있었을까 하는 질문은 자연스런 것이다.

쿰란 사본의 기원에 대해 하나는 쓸모없이 되고 낡은 두루마리를 이 굴에 버렸을 것이라 본다. 왜냐하면 낡은 두루마리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거룩한 책, 즉 성스런 물건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이것들을 그냥 없애버릴 수 없어 이 굴에 모아둔 것이라 한다.

그러나 대체적인 의견은 쿰란 집단 즉, 사해 사본들을 기록 보존한 자들은 엣센 종파(An Essens Sect)의 사람들이었다고 본다.

필로(Philo)는 그의 저서 ‘Quod Qmnis Probus Sit Liber’에서 그들을 소개하는데, 그들은 외딴 장소를 본부로 하여 형제 사랑으로 완전히 공산제도를 취하여 서로 나누어 썼다. 그들은 성경을 읽고 연구하였으며, 기후에 관계없이 일하러 나갔다가 마치 운동에서 이긴 사람처럼 기쁨으로 돌아왔으며 침묵을 중요하게 지켰다고 한다.

유대인 역사가 요셉푸스(Josephus)는 「The Antiquities」란 저서에서 엣센종파의 생활과 교리에 대해 설명해 주는데 약 4000명이 한 집단을 구성하여 본부를 중심하여 시골로 돌아다니기도 하고 수도원적 공동체를 이뤘다고 한다. 그는 기원전 B. C. 146년에 엣센 종파가 존재했음을 지적했다.

이 엣센 종파는 유대 나라에서 바리새 종파와 사두개 종파에 대립해서 나타난 순수 경경파라 본다. 엣센 종파는 당시 유대를 지배했던 셀류시드 왕조 (Seleucid Kingdom)의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B.C. 175〜163)왕 이래로의 강압 정책과 유대의 희랍화 정책에 항거해서 박해를 피해 동굴 속으로 은거했다고 한다. 이것이 소위 엣센 수도원으로 그 곳이, 곧 사해 사본이 발견된 쿰란 동굴이라 한다.

그러나 쿰란 공동체와 엣센 종파 사이에 표면적 유사점이 있기는 해도, 중요한 차이점도 있다고 봐서 쿰란 사회와 엣센 종파와의 동일시에 주의를 요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쿰란 종파를 유대교에서 갈라진 묵시 문학적 경향성의 엣센 종파와 같다고 주장하는 견해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설혹 쿰란 종파와 엣센 종파의 동일성이 거부된다 하더라도 거의 틀림없이 쿰란 종파는 엣센 종파와 같은 시대에, 같은 지역을 중심으로 동일한 신앙과 생활양식을 가지고 살던 공동체였음은 분명하다.

이 쿰란 문서에 의해 ⓵ 히브리 성서의 고대성이 증명되고, ⓶ 기존 사본들과 비교하여 새로운 뜻을 많이 찾았고, ⓷ 구약성서의 원문 재건에 큰 도움이 되었다. 그 이유는 사해 사본들이 현존하는 맛소라 본문보다 천년 이상이나 더 옛것일 뿐만 아니라 구약성서 본문이 확정되기 이전의 본문상태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 나쉬 파피루스 (Nash Papyrus)

이 사본은 애굽의 파이염(Fayyum)에서 발견된 것으로, 1902년 나쉬(W. L. Nash)가 애굽의 어느 골동품 상인에게서 사들여 캠브리지 대학교도 서관에 기증한 것이다.

나쉬 파피루스는 십계명(Decalogus)을 기록하고 있는데 출애굽기 20:2-17을 대부분 따랐고, 신명기 6:4-9의 쉐마(Shema)가 같이 기록되어 있다. 사본의 내용 순서에 의하면, 성서 두루마리에서 복사한 것이 아니라, 어느 의식서나 기도서, 혹은 교훈서에서 참고하여 작성된 것으로 보여진다.

이 사본의 연대에 대하여 뷔르트베인 (E. Wurtwein)은 A.D. 2세기, 혹은 1세기에 최초 편집되었다고 보고, 크로스(F. M. Cross)는 B.C. 100년, 올브라이트( W. F. Albright)는 마카베오 시대(Maccabean Period)로, 카-레(P. Kahle)는 내적 근거에 의해 성전 파괴 전 시대에 속한 것으로 보았다.

3. 작은 은 두루마리(Minute Silver Roll)

최근에 나쉬 파피루스보다 더 오래된 자료가 예루살렘의 케텝히놈에서 1979년 발견되었다. 민수기 6:24-26이 고대 히브리어로 쓰여있는 아주 작은 은 두루마리 조각 두 개가 발견되었다. 연대 측정 결과는 B.C.7〜6세기 경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것도 성경 사본이 아니고 성경구절을 인용한 단편에 불과하다. <다음호에 계속>

최종진 박사(구약학)  dsglory3604@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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