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10.14 월 21:04
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도서
<신간안내> 도서출판 공동체, '지역사회복지론' 펴내
  • 박지현 취재부장
  • 승인 2019.10.03 15:30
  • 호수 458
  • 댓글 0

도서출판 공동체에서 김범수·신원우 저 ‘지역사회복지론’ 제5판을 펴냈다. 그동안 사회복지 전공도서로 지속적인 출판된 이 책은 전공자들이 즐겨 찾았다. 공저자들은 이 책에서 지역사회복지의 내용을 추가하고 새롭게 구성했다.

지역사회복지란 현대사회에서 지역사회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영역을 찾아내어 지역사회가 새로운 활력을 얻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의 다양한 접근을 통해 개입하는 사회복지실천이다.

지역사회복지는 다른 사회복지분야에 비하여 국가정책 및 환경의 변화에 더 민감하다. 그 최근의 예로 2019년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 추진을 들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 실정에 맞는 서비스를 발굴하고 제공 모델을 검증 보완하여 다양한 커뮤니티 케어 모델을 개발하여 2025년까지 커뮤니티 케어 제공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앞으로 커뮤니티 케어는 지역 주민, 민․관의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돌봄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주민들의 욕구와 문제를 직접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지역 실정에 맞게 자주적으로 개발․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지역사회복지 패러다임의 변화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책은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에서 발간한 교과목지침서와 대학과 대학원의 지역사회복지론의 교재로서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시험에 꾸준히 출제되고 있는 내용도 추가하였다.

제1부에서는 지역사회복지의 이론의 이해 부분으로서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이해,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지방자치제와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의 이론적 기초로 세분화해서 다루었다. 이 부분에서는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역사 그리고 지방자치시대에서 일어나는 지역사회복지의 현상과 이론적인 부분을 추가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마을만들기, 아른스테인(Arnstein)의 주민참여단계와 사회자본이론을 소개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이론과 실천현장의 최근 이슈와 이론을 포함하고자 하였다.

제2부에서는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형과 기술 부분으로서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형,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원칙과 과정,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기술, 지역사회보장계획의 방법, 지역사회자원 개발과 후원자 개발을 다루었다. 이 부분에서는 영국과 미국, 일본학자들의 이론을 최대한 원문을 중심으로 소개하는 데 충실하였다. 특히 테일러와 로버츠(Taylor & Roberts)의 실천모형을 소개하여 로스만(Rothman)의 전통적인 모형이 현실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를 다루었다.

제3부에서는 지역사회복지의 추진체계와 실천영역으로서 지역사회복지관, 재가복지서비스, 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자활사업과 지역자활센터, 지역사회와 자원봉사의 실천을 다루었다. 이 부분에서는 각 실천영역별 이론과 발전과정, 현상과 과제 등을 분석하였다. 특히 매년 중앙정부 담당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민간사회복지조직의 해당 정책 및 제도의 변화를 반영하였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외국의 다양한 지역사회복지의 이론뿐만 아니라 한국적 지역사회복지모델을 소개하였다. 

 

박지현 취재부장  dsglory3604@nate.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박지현 취재부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