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8.16 금 17:19
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도서
<신간안내> '사회복지실천 질적 평가방법론'권지성·염태산 공저, 공동체에서 펴내
  • 박지현 취재부장
  • 승인 2019.07.18 15:35
  • 호수 451
  • 댓글 0

이 책은 사회복지실천을 질적으로 평가하려고 하는 사회복지사들을 더 친절하게 안내하기 위해서 펴냈다.

시중에 나와 있는 평가 관련 서적이나 문헌들은 주로 양적 평가와 관련된 것들이기 때문에 질적 평가를 하고자 할 때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라는 교과목을 가르치기 위한 책들은 불과 한 장(chapter) 정도의 분량으로 질적 평가를 설명하고 있다. 그 내용이 충분해 보이지는 않는다.

따라서 저자들은 이 책에서 질적 평가에 초점을 두고, 더 자세하고 친절하게 질적 평가의 개념 과 절차, 전략, 적용방법 등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 책은 ‘밀락넷’에 소속된 사회복지기관과 사회복지사들에게 배부하기 위해 작성한 『사회복지실천 질적 평가 가이드북』을 초안으로 만들어졌다.

권지성이 초안에 살을 붙이고, 염태산이 비판적 검토와 함께 초안에 부족한 많은 부분들을 보완하면서 내용이 더 풍부해 졌다.

이 책은 총 3부와 부록들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사회복지실천 질적 평가의 배경’으로서 기본적인 개념들을 소개하였다. 제2부는 ‘사회복지 실천 질적 평가전략’으로서 사회복지 실천 질적 평가를 위한 전략들과 절차,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제3부는 ‘사회복지실천 유형에 따른 질적 평가 지침’으로서 사회복지실천 개입방법의 다양성에 따라 질적 평가를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논의하였다.

부록들은 첫째, 사업 기획 단계와 진행과정, 종결 단계에 질적 평가를 적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사업계획서와 일지, 최종보고서 양식을 제시하였고, 둘째, 질적 평가를 기획하고 수행할 때 사회복지사들이 힘들어하는 부분 중 하나로서 변화의 표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박지현 취재부장  dsglory3604@nate.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박지현 취재부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