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1.1.20 수 18:34
상단여백
HOME 복지.의료 가정
문순희 박사의 가족치료 칼럼 / 교회와 가족치료 <100〉<4부> 준비된 결혼이 행복하다 (4)
  • 문순희 박사
  • 승인 2018.12.13 10:56
  • 호수 428
  • 댓글 0

배우자선택과 기도 2

결혼을 준비하기 위하여 이성 교제를 시작한다면 만남을 시작하기 전 지난호에서 간단히 살펴보았듯이 다음 사항들을 유념해야 한다.

“1. 배우자 선택과 기도, 2. 배우자 선택과 마음의 상처, 3, 배우자 선택과 신앙, 4. 배우자 선택과 성격, 5. 배우자 선택과 비전”등이 중요하다.

지난호에 이어 배우자 선택과 기도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사랑하면 되지, 왜 기도해야 하나”라고 반문 할 수 있다. 우리는 바쁘고 피곤한 삶을 살면서 시간이 없어 잠도 부족하고 쉬지도 못하는 빠듯한 시간과의 싸움에서 늘 지처 있는데 “기도하는 시간을 따로 내서 기도해야 하는가?”라고 누군가 나에게 질문한다면 필자는 당연히 없는 시간을 쪼개어 기도해야 한다고 말할 것이다.

1. 왜 기도해야하나

예수님께서 기도하셨고, 수많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기도하였으며, 하나님께서 기도할 것을 명하셨기에 기도해야 한다. 에스겔서 36장 36절부터 37절 말씀에 “너희 사면에 남은 이방 사람이 나 여호와가 무너진 곳을 건축하며 황무한 자리에 심은 줄 알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였으니 이루리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래도 이스라엘 족속이 이와 같이 자기들에게 이루어 주기를 내게 구하여야 할지라”

본문은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통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고국 예루살렘으로 돌려보내시겠노라고 회복을 선포하시는 말씀이다.

본문에서 하님의 말씀을 두 가지로 주목한다면 첫째, “나 여호와가 말하 였으니 이루리라” 하나님은 자기가 약속하신 말씀은 그것이 축복의 말씀이든지 심판의 말씀이든지 반드시 말씀하신 그대로 이루신다.

둘째, “그래도 이스라엘 족속이 이와 같이 자기들에게 이루어 주기를 내게 구하여야 할지라”하나님은 당신이 하신 말씀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대로 이루시겠노라고 하시면서, 그래도 이스라엘 백성이 자기들에게 이루어 주기를 나에게 구하고 기도해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즉 기도는 하나님의 명령이며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통하여 응답하신다. 우리의 모든 필요를 다 아시는 하나님께서 그냥 주시면 되지 왜 꼭 기도를 해서 받으라고 하시는지 때로는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이 기도하지 않은 사람에게 그냥 필요를 채워주시면 그것이 하나님께로 왔는지 모른다. 그냥 당연히 받는 것으로 생각하여 감사도, 만족도 못하게 되며 오히려 불평을 하게 된다.

우리는 기도하지 않아도 날마다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는 것이 너무 많다. 즉 물, 공기, 건강 등 이런 은혜에 얼마나 감사하는가를 살펴보면 감사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기도를 통하여 받아본 사람은 하나님의 도우심과 함께 하심에 깊이 감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도는 씨를 뿌리는 것과 같다. 물론 기도 외에 우리의 모든 행함이 하나님 앞에 씨를 뿌리는 것이다. 그러나 기도는 특히 그 어떤 씨를 뿌리는 것보다 소중한 씨를 뿌리는 것으로 기도를 통하여 뿌려진 씨앗이 30배, 60배, 100배의 결실을 맺게 되는 것이다.

미래의 배우자를 만나기 위하여 기도하는 것은 평생의 삶을 위한 씨를 뿌리는 것이다. 좋은 씨를 뿌려야 좋은 열매를 맺는다는 것은 진리이다. 기도의 씨를 뿌려 그 열매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배우자를 만난다는 것은 축복이다. 평생을 함께할 배우자를 만나는 일에 기도의 씨를 뿌리지 못하여 가라지나, 엉겅퀴 같은 배우자를 만나게 된다면 그 책임은 기도의 씨를 뿌리지 못한 사람의 책임이 된다.

2. 어떻게 기도해야 하나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기도의 씨를 뿌려야 할 것인가 고민할 수 있다. 사무엘은 기도를 쉬는 죄를 범하지 않겠다고 했다. 즉 기도를 쉬는 것은 죄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 일 기도해야한다. 기도 제목의 사안에 따라 시간과 날은 정하여 작정기도를 할 수 있으며, 또한 금식하며 기도할 수 있다. 또한 무시로 기도해야하며, 그리고 우리의 삶 모든 것이 기도이여야 한다.  다음호는 제4부 준비된 결혼이 행복하다 배우자 선택과 기도 3이 게재됩니다.

문순희 박사  chd6235@naver.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문순희 박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