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1.4.23 금 11:26
상단여백
HOME 복지.의료 가정
문순희 박사의 가족치료 칼럼 (87회)3부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논의 (40)
  • 문순희 박사(상도종합사회복지관 관장)
  • 승인 2018.07.12 08:28
  • 호수 413
  • 댓글 0

  부부의 자아존중감 (1)

  현대가족에서 많은 부부들이 추구하는 것은 삶의 행복(happiness), 또는 가족의 안녕(well-being) 등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가장 필요한 개념들의 현실화를 꿈꾸며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의 결과는 부부나 가족의 자기존중감(self-esteem)지수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

  자기존중감(自我尊重感, self-esteem)이란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고 어떤 성과를 이루어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이다. 즉 자기 자신을 가치 있고 긍정적인 존재로 평가하는 개념이다. 자기존중감(자존감)은 자아존중감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기(self)와 자아(ego)라는 용어가 혼동될 수 있다. 자아존중감에서 자기는 self를 뜻한다.
  자아존중감은 심리학에서 최초로 자아에 대해 관심을 가졌던 William James(2005)이후, 자아개념(self-concept)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면서 자아존중감(self-esteem)의 의미가 부각되었다. 자아개념(self-concept)은 자신에 대해 갖는 개인의 인지와 감정의 총체이다. 그러나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자신의 특성에 대한 판단과 평가를 포함하는 것으로 자아개념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신종순, 1990).

  1. 자아존중감의 개념자아존중감이란 자아의 개념에 대한 평가적 측면으로써, 자기 자신을 얼마나 가치 있는지 평가하는 부분 혹은 그에 대한 판단과 감정이다. 자아존중감 개념을 포괄적 인 차원에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해 내리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판단이며 또한 그에 따르는 감정이다.

  둘째, 자아존중감은 한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다.

  셋째, 자아존중감 형성에는 타자의 반응과 평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중요한 타자들 가령 부모, 교사, 친구, 동료 등과의 대인관계 속에서 그들이 내리는 반응과 평가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넷째, 자아존중감은 어느 한 순간에 바로 형성되고 또 상황에 따라서 그때마다 쉽게 변화하는 것이기보다는 비교적 지속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볼 수 있다.마지막으로 자아존중감은 어떤 구체적으로 정의되는 개념이기보다는 전체적이며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것이다. 즉 자아존중감은 1차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이 거나 부정적인 평가의 정와 2차적으로는 한 개인의 목표와 계획, 행동과 성취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2. 성인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첫째,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대상들과의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배려와 대우, 그리고 존경과 수용의 정도이다.

  둘째, 개인이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자기 가치와 목표에 대한 열정과 소망이다. 개인은 이러한 자신의 열정과 소망을 기준으로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경험을 해석하고 새롭게 계획한다. 그리고 이러한 해석 및 계획의 과정이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사회생활에서 획득되는 성과이다. 사회생활의 성과란 개인이 가지는 성공했던 경험과 자신이 속한 조직 안에서의 권한과 지위를 의미할 수 있다.

  넷째, 개인이 스스로내리는 평가에 대해 반응하는 태도이다.
1960년대 관심받기 시작한 자아존중감 연구는 사람들에게 자기 자신을 어떻게 이해하고 평가할 것인지에 대하여 오랜 시간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는 자기 자신을 어떻게 인정하는가에 따라 자신에 대한 만족도를 결정하며, 이는 앞으로의 문제나 상황에 대한 태도와 대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다음호는 제3부 부부관계향상을 위한 논의 “부부의 자아존중감 2”가 게재 됩니다. < 다음호에 계속 >

문순희 박사(상도종합사회복지관 관장)  webmaster@n491.ndsoftnews.com

<저작권자 © 기독교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아요 0

문순희 박사(상도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