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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역자양성원, 수급 대책 마련 시급학사 학위 수여 과제, ‘원격 학점은행제’로 풀어야
  • 기독교헤럴드
  • 승인 2015.01.20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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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신학교 대해부(1)

최근 총회 인준 지방교역자양성원들에서 졸업식을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지방신학교들이 학생 수급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전국신학교협의회 산하에 서울 중앙신학교를 비롯 경인·중부·청주·대전·대구·부산·호성·전남신학교 등이 있다.
이들은 교육부 인가를 받지 못하고, 교단에서만 인정하는 지방신학교들이다.
그런데 이들은 경영난을 넘어서 존폐 기로에 서 있는 실정이다. 청주신학교와 호성신학교의 경우, 경영난이 심각해 존폐 문제 처리를 두고 고심하고 있다.

입학생이 급감하는 지방신학교

교단의 가장 큰 맹점은 정규 신학대학교가 전국에 분포 되어 있지 않고, 서울신학대학교(총장 유석성 박사) 한 곳만 수도권에 소재해 있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지방에서 교역자 수급을 해야 하는 지방회에서는 지방의 신학교가 절실해 지방신학교를 설립할 수 밖에 없었다.
과거 지방신학교를 세운 목적이 대부분 늦은 나이에 소명 받은 신학생들을 입학시켜 목회신학연구원에 진학시킨 후 목회자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런데 지방신학교 진학자들을 보면, 늦은 나이에 소명 받은 목사 지망생들이라서 그들의 연령에 맞게 교육을 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들은 소명감이 젊은 층보다 더 불타 올라서 모범적으로 목회를 하고 있는 경우도 있고, 농어촌 벽지라도 가서 교회를 세울 정도로 열정이 대단하다.
그런데 상황은 바뀌어 가고 있다. 지방교역자양성원 보고에 따르면 총 9개 지방교역자양성원에서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수는 현재 140여명에 그치고 있으며 대전과 서울중앙신학교를 제외한 신학교 대부분의 학생수가 20명이 채 되지 않는 등 학생 수급과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성신학교는 지난해까지 교장과 교무과장이 공석인 상태였고, 신입생이 부족해 존립을 위협받는 학교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에는 이들 신학교들이 학생 수가 수백명에 이르렀던 경우도 있었지만 올해는 졸업생이 수 명 혹은 수십 명 밖에 되지 않는 현실이다.

쉽게 학사 학위 받는 시대,
지방신학교는 비학위

이처럼 학생 수가 급감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 답은 아주 간단하다.
원서 만 내면 어디든지 학사 학위를 주는 대학에 진학할 수도 있고, 방송대 및 사이버대학 등을 통해서도 집에서도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 시대로 접어 들었다. 그래서 굳이 학사 학위를 주지 않는 지방신학교에 진학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런 사정으로 입학생이 줄다 보니 목사 후보생 보다는 심방 여전도사를 양성하기 위한 신학교가 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재학생들도 소명감이 대단한 사람들이다. 왜냐하면 지방 신학대학교 혹은 학점은행제 기관 등에서 4년간 공부하면 학사 학위를 주는데도 이를 포기하고 4년간 총회 인준 지방신학교를 다니기 때문이다.

학사 학위 수여 대책 고심

물론 학사 학위를 받지 않고, 지방신학교 출신들을 위한 목사 후보생 과정을 밟으면 되겠지만 요즘 같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시대에 누가 이런 과거의 과정을 밟아 ‘무인가’ 딱지를 평생 붙이고 살려고 하겠는가?
미국의 경우와 달리 한국은 국가에서 주는 학위 제도이기 때문에 학사 학위를 받고, 신학대학원에 진학해 정규 학위를 받고 나서 목사 안수를 받으려고 하는 정서가 지배적이다.
그래서 학점은행제 도입과 평생교육원 설치 등에 대해 고심하고 있는 지방신학교들이 많다.
그동안 성결교단의 문제점은 수도권에만 서울신학대학교가 있고, 전국의 지방신학교들을 정식 학위를 주는 기관으로 전환시키지 못한 데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교단 발전에 한계가 있었다.
예장 통합의 경우는 지역별 총회 신학교들이 모두 정식 4년제 대학교들이다. 총회가 직영하는 장로회신학대학교, 서울장신대학교, 한일장신대학교, 부산장신대학교, 대전신학대학교, 영남신학대학교, 호남신학대학교 등으로 구성돼 있어서 신학대학원에 진학하는 입학생들 뿐 아니라 최근에 배출되는 여전도사까지도 대부분 학사 학위 소지자들이다. <지도 참조>

전국적 학위 수여 없인 교단 부흥 불투명

그러므로 지방신학교가 지방의 교역자 수급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면, 일반대학이 지방 분교 캠퍼스를 세우는 것처럼 서울신대 지방 캠퍼스를 세우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그러나 제도적으로 설립이 어렵다는 분석도 있어서 통합의 부산장신대학교처럼 전국에 광주·대전·부산·인천·호남·충청·영남성결신학대학교 혹은 서울신학대학교를 세우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끌어안고 기성 교단의 역사와 함께 해 온 서울신대 관계자들은  그 해답을 골똘히 연구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전국적이고, 종합적인 신학교 개혁 방안을 내놓으려면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지만 현재는 이를 주도할 주체가 없다는데 문제가 있다.
이 컨트롤 타워는 일관된 정책 수립과정이 필요하므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배려가 뒤따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실 총회 임원 선거는 매년 치러지기에 매년 공약이 바뀌는 총회 정치인들에 의해 휘둘려 갈팡질팡 하기보다는 변함없이 사중복음 신학을 잘 지켜나갈 수 있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지론이다.
이들에 대한 안정적 신분 보장이 이루어지면, 운영진이 서울신대 지방캠퍼스 설립 방안을 수립하든지, 이것이 법적으로 어렵다면 원격평생교육원을 통해서라도 지방신학교 학생들에게 학사 학위를 수여해야 한다.
원격 교육 도입 절실

여기에서 지방신학교에 소망을 줄 수 있는 방안은 사이버교육 구축이다. 이 방안이 실현되면 지방신학교들이 서울신대의 학점은행제와 연결돼 서울신대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이 방안에 대해 이미 예장 합동의 경우 학위 수여 방법을 제시한 바 있다.
총신대학교는 지난해 초부터 원격평생교육원(원장 문용식 교수)을 개설했다. 현재는 사회복지와 경영학 과정이 개설되어 있지만, 조만간에 신학과목 개설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서울신학대학교(총장 유석성 박사)에서도 평생교육원에 신학과를 개설해 학사 학위를 수여해 신학대학원에 진학하는 길을 열어 주고 있다. 그러나 원격 시스템은 없다.
결국 예장 합동의 경우, 총회 인준 지방신학교를 출석하면서 영성 훈련을 함과 동시에 ‘안방 신학교’에서 총신대 학위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정일웅 총신대 전 총장이 “무인가 신학교 학생들도 총신에서 정식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면서 “따라서 지방신학교 입장에서는 오히려 득이 될 것”이라고 말한 바가 있다.
이러한 방안을 벤치마킹해서 서울신대에 접목시키면 지방신학교 학위 문제는 해결된다.
이를 위해서는 서울신대 측과 지방신학교와의 업무협약이 맺어져야 한다. 지방신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가운데 더 많은 신학교육을 원하거나 학사학위 취득이 필요한 이들에게 원격교육의 편의를 제공토록 협약을 해야 한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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